사인법칙

수학 2014. 2. 26. 21:59

사인법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사인법칙은(law of sines)은 평면상의 일반적인 삼각형에서 성립하는 삼각형의 세 각의 사인함수와 변의 관계에 대한 법칙이라고 나와있고, 삼각형 ABC에서 각 A, B, C에 마주보는 변의 길이를 각각 a, b, c 라고 하면, 다음 식이 성립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 공식을 이용하면 두 각의 크기와 한변의 길이를 알고 있을때 다른 두 변의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식을 다르게 표현하면

 

 

삼각형의 변의 길이는 대각선의 sin값에 비례 한다는 뜻입니다.

 

 

1) 그림에서 ∠A = ∠A'

2) 직각삼각형 A'BC에서 sinA' = a/A'B

3) A'B = 2R이므로 sinA' = a/2R

∴ sinA = a/2R

node.js 이클립스(eclipse) 개발환경 구축

카테고리 없음 2014. 2. 26. 04:37

1. node.js설치

  - node.js는 아래의 URL에서 받으세요.

    http://www.nodejs.org/download/ 

 

 

위의 페이지에서 자기 환경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Windows Installer(.msi) 32bit를 다운로드해 설치 했습니다.

 

 

2. 이클립스 설치

 - 이클립스 다운로드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다운로드는 Eclipse Standard을 받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은후 압축을 해제 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후 적당한곳에 옮겨 놓습니다.

 

실행이 완료 되면 Welcome화면이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3. nodeclipse설치

   - 이클립스 기동후 메뉴>Help>Eclipse Marketplace을 선택 합니다.

 

Eclipse Marketplace의 Search에서 find입력란에 nodeclipse을 입력후 검색을 합니다.

검색 결과 에서 Nodeclipse 0.10.0의 Install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다시 설치를 하고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4. 프로젝트 실행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선택 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프로젝트는  Node에서 Nede.js Express Project을 선택 합니다.

 

프로젝트명을 node_test로 했습니다. 프로젝트 명을 입력후 Finish버튼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생깁니다.

app.js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Run As > Node Application을 선택하면 node.js가 실행 됩니다.


실행이 되면 Console창에 아래와같이 메세지가 뜹니다.

위 메세지가 뜨면 웹서버가 실행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브라우저를 실행 시키고....

http://127.0.0.1:3000 을 주소창에 넣고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그냥 샘플 프로젝트를 만들면 그에 따른 샘플 코드가 생성돼 바로 실행만 시키면 웹서버가 실행 됩니다.

Express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주소를 참조 하세요.

http://expressjs.com/guide.html

 

java-json 연동

카테고리 없음 2014. 2. 26. 03:46

1. Java - JSON 연동

- JSON 공식 홈페이지 : http://www.json.org

- JSON 개요 : http://www.json.org/json-ko.html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은 경량의 DATA-교환 형식이다. 이 형식은 사람이 읽고 쓰기에 용이하며, 기계가 분석

하고 생성함에도 용이하다. JavaScript Programming Language, Standard ECMA-262 3rd Edition - December 1999의 일부

에 토대를 두고 있다. JSON은 완벽하게 언어로 부터 독립적이지만 C-family 언어 - C, C++, C#, Java, JavaScript, Perl,

 Python 그외 다수 - 의 프로그래머들에게 친숙한 관습을 사용하는 텍스트 형식이다. 이러한 속성들이 JSON을 이상적인

 DATA-교환 언어로 만들고 있다.

 

... 라고 써 있습니다. 약간 어려운 듯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쉽고 간단합니다.

 

간추려서 말하면, JSON을 지원하는 여러 다양한 언어(C, C++, C#, Java, PHP, Javascript 등...)에서 자료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JSON 은 바로 사용하지 못하고 언어에 맞게 별도의 컴파일 과정을 거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의 경우 컴파일 후에 필요한 파일들 복사하고 헤더 파일을 등록 후에 사용하는 것 처럼,

Java 에서도 제공된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라이브러리 중에서 사용하기 간단한 것은 json-simple 라이브러리 인거 같았습니다.

 

json-simple 다운로드 : http://code.google.com/p/json-simple/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Java에서 Project 생성 후, 아래와 같이 라이브러리를 등록해주면 됩니다.

 

 

 

2. JSON-simple로 json사용

 

사전에 TCP, UDP 통신등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구현이 된 상태에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먼저 데이터를 넣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JSONObject를 선언한 다음에 put을 통해서 데이터를 집어 넣어 줍니다.

 

   JSONObject obj;

  obj = new JSONObject();

  obj.put("key1", "value1");
  obj.put("key2", "value2");

 

위와 같이 만들어진 obj를 통신을 사용해서 보내고자 하는 곳으로 넘겨주면 됩니다.

받게 되는 곳에서는 위의 obj를 받게 됩니다.

이 때, 받은 자료를 value 라는 String 에 저장을 했습니다.

 

받은 데이터를 JSON 문법으로 해석합니다.

그 다음 get을 통해서 키를 입력하면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JSONObject obj;

  obj = new JSONObject();

  obj.put("key1", "value1");
  obj.put("key2", "value2");

 

위와 같이 했을 때, tmp 는 value2 라는 값을 가지게 됩니다.

 

통신 프로그램을 만들게 될 때, 같은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데이터를 보내야할 때가 있습니다.

C 에서 Java 로 데이터를 보내거나 Java에서 C++ 로 보낼 때 처럼요.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데이터 구조를 맞춰야 하는데, 종종 힘든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JSON을 통한다면,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