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itional Random Field(CRF)

패턴인식 & 기계학습 2015. 10. 8. 00:32

Conditional Random Field(CRF) 란?


 만약에 우리가 어떤 여행지에 가서 여행한 순서에 따라 사진을 찍었다고 가정해보자. 집에 돌아와서 여행중 찍었던 사진을 정리하려고 하니 하나하나 분류하기가 매우 귀찮다. 따라서 분류기를 만들어 행동을 보고 각각의 행동(먹다, 노래부르다.. 등) 기준으로 사진을 분류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오전 6시는 아침이라 어두우니 자고있다로 분류하고, 자동차 이미지가 있으면 운전하다로 분류, 입에 무엇을 가져다 대면 먹다로 분류하는 기준을 세웠다. 하지만 잘 분류 될것 처럼 보이지만, 엄청난 문제가 존재한다. 만약 아래 사진과 같이 어떤 사람이 입에 가까이 무엇을 대고 있으면 분류기 기준에 따라 먹다로 분류되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노래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한가지 좋은 방법은 사진을 찍었을때의 sequence를 잘 보고 식당에 있고 손으로 입에 무엇을 가져다 대면 먹다로 분류하고, 주위가 어둡고 입에 무엇인가를 가져다 대면 노래하다로 분류하면 위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하나의 sequence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찍었던 순간 이전 혹은 이후를 참조해 지금 상태를 결정하는 것을 Conditional Random Field(CRF)라고 한다.


참조 : http://blog.echen.me/2012/01/03/introduction-to-conditional-random-fie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