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4. 2. 9. 14:55

좋은 프로젝트는 학습, 경험, 소비자가 좋아할만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를 보면 성능 면에서는 삼성의 갤럭시가 앞도적으로 우세합니다. 하지만

아이폰과 갤럭시는 비슷한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보면 성능, 퍼포먼스 만으로는 승부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지식을 얻을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본래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 만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와 기존의 기술을 덮어 버릴때 기존 사람들은 기존 기술의 불편함을 모르고

사용하다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보고 기존의 기술이 불편했음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옛날에는

문 키가 없으면 집에 들어가지 못해 기다려야 했지만, 당연하다고 여겼고, 현재는 문키를 번호키가 대신해 번호만

알아도 문 안으로 들어갈수있습니다. 기존의 기술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당연한 결과라고 느꼈던 것입니다.

특정 주제를 선정했을때,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정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기는 쉽지만,

그 외의 사용자가 사용하지 못해 시장에서 경쟁력이 뒤쳐질 우려가 많습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잘 고려해 선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감안해 주제를 선정했으면 선정한 프로젝트를 한장의 포스터와 15초 이내의 영상으로 표현할수 있고, 기능을

모르는 제 3의 사용자가 그것만을 보고 어떤 것인지 느낄수 있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추가 설명이 필요할시 좋은 프로

젝트 주제로 선정된 것이 아닙니다. 

 

 기업은 사업성, 공헌성을 목표로 삼기 때문에 사업자에게 이득을 창출해 낼수 있는 교육 SW쪽으로 주제를 선정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사회에 공헌(장애인, 노약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하는 주제를 선정하면 기업의 주목을 끌수 있을것입니다.

 

[Project Ideation]

주제를 선정하기 힘든 이유는 팀원의 부제, 퍼포먼스의 부족, 기술력 부족, 분량 조절 실패, 이미 나온것이 많음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디어 회의를 하기 위해 모여서 토론하는것보다 일상생활에서 문특 떠로은 item이

더 좋은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아이디어 회의 등을 할때 특정 item에

대해 구체화 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구체화 하게 되면 그 주제를 벗어나기가 매우 어렵고 또한

새로운 주제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 기초적인 아이디어 기입

2. 마인드맵으로 가지치기

3. 아이디어 재정리

4.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받기

5. 보고서 작성

 

[브레인 라이팅]

브레인 스토밍은 자유롭게 발언하는 것이 토대가 되어있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일부 사람에게

집중) 그래서 독일을 호리겔은 발언을 하는 대신 종이에 기록하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브레인 라이팅은

참가자들 끼리의 아이디어를 기록하기 위해 비언어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아이디어 창출기법입니다. 브레인 스토밍

과 비슷하게 참가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카드나 종이쪽지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한데

모아서 다른 사람의 것과 교환하여 검토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정기적으로 거치면 참가자들의 사물을 보는 시야의

범의를 높일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분야는 다르더라도 사안에 관련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6명이 둥근 테이블에 둘러 앉아 5분 동안 3가지의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6명이 각각 1장의 종이를 가지고

5분간 3개의 아이디어를 써서 그것을 차례대로 옆사람에게 돌립니다. 30분간 6명이 각각 18개의 아이디어를 기록하므로

총 108개의 아이디어가 탄생합니다.

 

 

 

[연꽃 기법]

연꽃기법은 연꽃 모양으로 아이디어를 발상해 나가는 사고기법입니다. 주로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의 대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얻기 위하여 활용됩니다. 주로 기존의 기술이나 제품을 활용하여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고 할때나

미래 시나리오를 가상으로 만들어 내려고 할 때 적용됩니다. 연꽃 기법 방법은 3*3 칸으로 된 사각형을 중심으로

주변에는 사각형의 중심에 있는 가운데의 목표를 해결하고자 하는 키워드, 주제를 적습니다. 반복적으로 그 8개에 대한

주제를 또 8개의 키워드로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결과 가운데를 중심으로 하나의 주제에 대한 하위주제의 적절한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새로운 최선의 대안을 생각해 낼수 있습니다.

 

 

☞ 연꽃 기법 활용시 유의할점

  1. 비판금지 : 다른 사람들이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절대로 평가, 비판, 간섭해서는 안됩니다.

  2. 자유 분방 : 아이디어가 비현실적일지라도 모두 받아들여야 합니다.

  3. 질 보다는 양 :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끌어 내야 합니다.

  4. 결합과 개선 :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하거나 수정, 추가, 모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수 있습니다.